국가정책 소외에 대한 자생력 챙기기 분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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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시가 대산지역 임해공단과 인근 지역의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할 목적으로 본격적인 연구활동에 착수했다.
6일, 시는 대산 석유화학단지의 인프라 구축 등 지원체계를 갖춰 시설물의 중복투자를 막아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공단 인근지역의 주민 지원대책을 마련해 상생의 발전방안을 만들 자체 연구팀을 조직했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에 연구 용역비로 1억 5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나, 기업을 포함한 자체 연구팀을 구성해 비예산 사업으로 추진키로 해 예산절감 효과도 얻게 된다.
시가 이번 연구대상으로 계획하는 지역은 대산공단과 주변지역 1,561만㎡다.
이인수 지역발전정책과장을 연구팀장으로 대산공단 주력 5개 기업(삼성토탈, 엘지화학, 현대오일뱅크, 롯데대산유화, 씨텍)의 부장급과 차장급 임원과 관계공무원 등 14명으로 구성된 이들 팀원들은 앞으로 시 관련 부서의 지원 속에 공단 내 기능보완을 통한 자생방안,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상생방안 등 단계적 추진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 기업 간 중복투자사항을 도출해내 비용절감방안과 같은 대안을 제시하고, 각 사에서 발생하는 폐열, 폐가스, 부유물 등 잉여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는 공동구(배관) 설치와 같은 공동사업 추진사업을 발췌하는 등 기업 인프라를 더욱 견고히 다지게 된다.
서산시의 ‘대산 임해공단 연계 지역 상생발전방안 연구팀’은 앞으로 서산시의 여건과 유사한 사례중심의 비교연구와 타당성을 검토를 거쳐 2009년 2월경이면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서산시는 국도38호선 4차선 확․포장공사를 조기 완공, 당진~대산간 고속도로 건설 등 14건의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중앙부처에 지원을 요구해온 상태로 국가사업 추진이 늦춰지지 않도록 지금까지와는 달리 중앙부처의 지원요구에 강도를 높여가기로 했다.
특히, 이들 기업의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른 도로망 확충과 대산항 국가항만 존치 등 국가의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어서 충남도와 중앙의 각 부처는 물론 지역출신의 국회의원과 공조에도 힘써나갈 계획이다.
뿐만이 아니라, 시는 이들 대산 임해공단에서 국세로 연간 3조원에 가까운 세금이 납부되고 있는데도 지방세는 1%도 채 않되 공단의 인근지역 주민들은 물론 지역민들이 크게 불편을 겪고 있음은 물론 물류 이동선이 서산시의 중심을 통과함에 따른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국세의 일정부분 지방환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유상곤 서산시장도 이날 용역팀 위촉식에서 “대산 임해공단이 국가경제를 견인하는 국내 최대의 석유화학기지로 성장하고 있지만 오랜기간 국가정책의 변두리로 취급받고 있다”며“국가로부터 소외받는 현실의 어려움은 있지만 기업과 주민의 상생 발전방안을 찾아 서산과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나가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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