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무회의 통과, 부산항 인천항 등과 함께 14개 국가관리항에 포함
환황해권시대 대중국 전진기지, 동북아 물류허브로 자리매김에 힘 실어
대산항의 국가관리항만 지위 유지가 최종 확정됐다. 1일 열린 국무회의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지난 8월 국토해양부를 방문한 유상곤 시장이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을 만나 구두약속을 받은 바 있으나, 최종 결정이 나지 않아 확정 결정을 기다리고 있던 서산시로서는 낭보 중에 낭보이다.
이는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가 부산, 인천, 울산, 광양, 군산, 평택 당진 등 6곳의 주요국가무역항을 제외한 나머지 무역항과 연안항을 지자체에 위임 이양한다는 방침 발표 이후 1년 6개월여에 걸친 끈질긴 노력의 결과물이다.
시는 그동안 시의회와 함께 행정안전부와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충남도 등에 대산항의 국가항만 존치의 당위성을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피력해왔다.
충청권 유일 국가부두 대산항의 운영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울산, 여수와 함께 우리나라 3대 기간산업 석유화학단지라는 측면, 대산항을 배후지로 한 황해경제자유구역과 미래혁신산업단지, 테크노밸리 등 굵직굵직한 사업의 추진 등을 연관, 대산항이 국가 경제발전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국가관리항만으로서 마땅히 체계적․지속적 관리 육성이 필요함을 역설해왔다.
이를 방증하듯 대산항은 지난해 우리나라 28개 무역항 중 물동량 6위, 위험화물처리량 3위로 경기침체와 물류대란에도 불구 전국에서 유일하게 컨테이너 화물처리량이 증가하는 등 국제무역항으로서 그 비중이 점차 증가 국가차원의 지속적인 관리와 행․재정적 지원이 절실한 만큼 이번 대산항의 국가관리항만 유지는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된다.
이번 대산항 국가관리항만 유지 확정은 그동안 대산항 조기건설 차질에 따른 깊은 우려와 위험화물 취급항만으로서의 불안감 등을 한꺼번에 모두 종식시키고, 지방이양 시 소요되는 관리 운영비를 연간 50억원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와 환황해권시대 대중국 물류허브항으로의 자리매김을 위한 도약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발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산항은 현재 22선석 규모의 사설부두와 잡화 2만t급 규모의 국가부두 1선석을 운영중이며 컨테이너 정기항로를 주 5항차로 확대 취항하고 있다.
대산항은 국제무역항으로서의 이미지 제고와 활성화를 위한 화물유치 인센티브제도 시행과 선사 화주 초청 워크숍 및 청소년 해운 항만교실 운영 등 전략적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 2011년 총 4선석 운영을 목표로 3선석을 추가 건설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또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대산 연장의 당위성과 시대적 요구, 지역 균형발전 등을 중점 부각 중앙부처와 충남도 등 관련기관에 적극 피력하는 한편 시민역량을 총결집하여 고속도로의 대산 연장을 재추진하고 국도 38호선 및 국지도 70호선 등의 조기건설로 배후 접근로를 확보해 대산항의 접근성 개선은 물론 대산읍 정비사업을 병행 추진해 대산항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산항과 쓰다오(石島)항 간 국제객화선 주3항차 정기항로 개설과 2015년 컨테이너 물동량 20만TEU 유치는 물론 칭다오(靑島)항, 텐진(天津)항, 다롄(大連)항 등 미개척 북중국 골든루트 개척으로 환황해권시대 대중국 전진기지이자 동북아 물류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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